5월부터 경기도 고양시는 피프틴 대신에 무인대여 공유자전거 ‘타조(TAZO)’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5월말에 협약 기간이 만료되는 공공자전거 ‘피프틴’을 대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3월 15일부터 시범 운영에 나서는 보라색 ‘타조’를 만날 수 있다고 하네요.
화정역, 마두역, 주엽역 등 5곳이 중심이 됩니다.
이 외에 신규 택지지구인 향동과 식사지구까지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니, 일산을 포함한 고양시 전 지역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타조는 피프틴과 다르게 스테이션(거치대) 설비가 없이 GPS(위치정보시스템)로 자전거 위치를 파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게 대여도 가능하다고 하니, 대여와 갱신이 훨씬 쉬워질 전망이네요.

고양시가 직접 행정 지원을 맡고 KT가 자전거 운영 플랫폼과 무선통신, 잠금장치 등의 개발을 맡습니다. 옴니시스템에서 공급과 사용자 앱 등의 서비스를 맡는다고 하네요.









ㅣ 고양시 공유자전거 타조, 요금은?



타조는 기본 요금이 20분당 5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추가 요금은 10분에 200원씩입니다.
30일 정액권도 있습니다. 횟수 제한 없이 한 달 동안 탈 수 있는 정액권은 만원입니다.

하지만 3월 15일부터 시범 운행에 나서는 타조는, 15일부터 4월11일까지 약 4주간 기본요금 부과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앱으로 임시이용권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독점 사용을 막기 위해 추가요금 10분당 200원은 과금합니다.

다양한 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를 집 앞에 세워둔다든지 하는 부작용이 속출했기에 내릴 수밖에 없는 조치로 보입니다.


5월부터 1000대가 투입 예정이며, 2022년까지 일반 및 전기 자전거 2000대를 추가 운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카카오톡 상담이나 타조 전담 콜센터를 별도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하니, 편의나 불편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문의할 수 있을 것 같아 고무적이네요.

공공자전거는 대부분 운영상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해요.
고양시에서 이번에 시도하는 타조는 도시와 시민 모두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 자전거를 이용하여 온실가스 저감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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