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수에즈 운하에서 발생한 사고에 관하여, 이전에도 포스팅 한 바 있지요.
자세한 사고 상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에즈운하 사고로 통행중단, 해운 회사들은 남아공 희망봉 우회 검토중 -
https://the-days.tistory.com/m/169

수에즈운하 사고로 통행중단, 해운 회사들은 남아공 희망봉 우회 검토중

지난 3월 23일 이집트 수에즈 운하에서 초대형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이 좌초하며 수에즈 운하 통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에버 기븐호의 선수 부분이 수에즈 운하의 모래 제방에 박혀있는 상태

the-days.tistory.com














에버기븐호로 인한 수에즈 운하 운행 중단 사고는 여전히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에버기븐호에 실린 컨테이너박스가 2만개에 달하고, 무게도 상당하여 배 전체를 이동하기도 쉽지 않고, 컨테이너박스를 먼저 내리기에는 크레인 설치부터 오래 걸리기에 처리 기간이 나날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최단 노선인 수에즈 운하 길이 완전히 막히면서 매일 90억 달러, 한화로 약 10조 1700억 원에 이르는 물동량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해상 물동량의 13%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ㅣ 수에즈 운하 사고로 피해받은 곳은 어디?




해운업계는 물론, 원자재 산업까지 이번 사고로 인해 악영향을 받은 업계가 한 둘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손실 보상은 어디에 청구해야 할까요?

먼저, 수에즈운하측은 책임이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고 발생 당시에 에버 기븐 호에는 2명의 수에즈 운하 측 도선사가 탑승해있었다고 하나, 수에즈 운하 항해 규정에 따르면 수에즈 운하 측 도선사가 배에 탑승해있더라도 사고가 발생했을 때 선주가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하네요.
오히려 수에즈 운하 당국이 운하 훼손을 이유로 에버기븐호 측에 비용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예인 대기 기간이나 예인 도중에 연료 유출 등의 오염이 일어날 경우에는 에버기븐호 측이 수에즈 운하측에 배상해야 한다고 하네요.

에버기븐호나 운항이 중단된 배들에 실린 화물 소유자들이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한다면, 이들 보험사는 다시 에버기븐호 선주에 손실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에버기븐호 선주는 보험사에 의존해야하지요.
하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 희망봉을 통한 우회 노선을 선택한 선박들은 에버기븐호 선주 등에 추가 비용을 요청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국 P&I 클럽은 에버 기븐 호의 인프라 손상, 장애 손실 등을 보장하는 보험사입니다.
P&I는 구조, 인양, 매출 손실 등도 보상하는데, 만약 배에 실린 컨테이너를 하역해야 할 경우에는 비용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에버기븐호 구난을 위해 투입된 네덜란드의 ‘스미트 샐비지’는 배와 화물의 가치를 토대로 성공 보수를 받는데, 수억 달러의 성공보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ㅣ 에버기븐호의 국적은?



에버기븐호는 일본기업 쇼에이기센이 소유한 배로, 대만 해운업체 에버그린이 장기용선 중입니다.
소유사는 일본, 용성사는 대만인 것입니다.

일본 쇼에이기센은 에버기븐호의 선체 보험을 일본 MS&AD에, 영국 P&I클럽에는 책임 보험을 가입한 상태입니다. 에버기븐호급 선박은 통상 1억에서 1억 4천만달러, 한화로는 약 1130억에서 1590억에 달하는 규모의 보험에 가입되어있다고 합니다.

로이터통신에 의하면 소유사와 용선사 양쪽 모두 엄청난 보험청구를 받을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